이직확인서 조회 방법 및 발급 시 주의할 점!

이직확인서는 실업급여를 신청할때 필요한 서류 입니다.

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직확인서 자체를 몰라 곤란해 지곤 합니다.

 

오늘은 이직확인서 조회 방법과 발급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이직확인서 조회 방법 및 발급 시 주의할 점!

 

이직확인서가 무엇?

이직확인서는 근로자가 퇴사한 후 고용보험 자격상실 및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 입니다.

서류는 고용노동부에서 관리하며 퇴사한 회사에서 발급을 해줘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직확인서에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
 

➡️근로자의 퇴사 사유

➡️마지막 근무일 및 급여 정보

➡️실업급여 수급 자격 여부

 

위와 같은 내용이 적힌 이직확인서는 실업급여 신청 시 필수서류이며

이직한 회사에서 전 직장 경력확인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.

 

그럼 이제 이직확인서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알았으니 어떻게 조회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아래를 확인하길 바랍니다.

 

 

이직확인서 조회 방법!

이직확인서는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대표적인 3가지 방법을 차례대로 설명할 터이니 확인하여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조회하길 바랍니다.

 

1️⃣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조회하기

-  PC 및 모바일에서 확인하는 방법  -

  • 고용보험 사이트 접속 
  • 개인 로그인 (공동인증서, 간편인증 등 활용)
  • [이직확인서 조회] 메뉴 클릭
  • 본인 발급 여부 확인 및 다운로드 가능
고용보험 사이트 바로가기

 

2️⃣ 국민신문고에서 조회하기

  • 만약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조회되지 않는다면, 국민신문고에서 문의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.
  • 국민신문고 사이트에서 민원 신청 후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국민신문고 사이트 바로가기

 

3️⃣ 퇴사한 회사(인사팀) 문의하기

  • 퇴사한 회사가 아직 이직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았다면, 직접 연락하여 확인해야 합니다.
  • 회사가 신고하지 않은 경우, 직접 요청해야 합니다.

보통 퇴사 후 14일 이내에 퇴사한 직장에서 고용보험에 신고합니다.

그러니 퇴사 후 좀 기다리다 조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
 

 

이직확인서 발급 시 주의점!

이직확인서 발급 시 몇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.

그 중 대표적인 4가지의 주의점을 설명할 터이니 확인하여 발급 시 체크해두길 바랍니다.

 

 이직확인서 제출 기한 확인하기

  • 퇴사 후 14일 이내에 회사가 고용보험에 신고해야 합니다.
  • 만약 회사가 기한 내 신고하지 않으면 실업급여 신청이 지연될 수 있음.

이직 사유 정확히 확인하기

  • 이직 사유가 "권고사직"인지 "자발적 퇴사"인지 정확히 기재되어야 함.
  • 자발적 퇴사 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  • 퇴사 사유가 잘못 입력되었을 경우, 퇴사한 회사에 정정 요청해야 함.

이직확인서 누락 여부 체크

  • 이직확인서가 발급되지 않으면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없음.
  • 퇴사 후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함.

 퇴직금과 연관 여부 확인

  • 이직확인서와 퇴직금 지급 내역이 다를 경우, 고용노동부에 문의할 필요가 있음.
  • 퇴직금과 이직확인서상의 마지막 급여 정보가 일치하는지 체크해야 함.

 

 

위의 주의점들을 유념하길 바라며 이직확인서를 조회하는 방법을 꼭 유념해두길 바랍니다.

오늘의 포스팅이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.

 

이직확인서를 조회한다음 실업급여신청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

실업급여 신청을 진행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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